최근 전국적으로 미세먼지 농도가 나쁨 수준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럴때 일수록 기관지와 폐 건강에 신경 써야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미세먼지 배출을 돕고, 폐건강에 도움되는 음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① 미역
미역은 산후 영양식으로 사랑받고 있는 미역은 미세먼지 배출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미역이 함유하는 알긴산 성분이 미세먼지 속 중금속과 체내 독소 등을 흡착하여 몸 밖으로 배출하고합니다
또한 염분과 콜레스테롤을 배출하여 혈액을 맑게하는 해주는 것에도 도움을 줍니다.
미역과 같은 해초류에는 알긴산 성분이 들어있으니 미역이 없다면 다시마와 파래 등을 먹어도 좋습니다.
② 생강
생강에는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가래를 줄이고 기침을 멎게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매운맛을 내는 진저롤이 함유되어 있어 항염증·항박테리아 효과가 있어 폐와 기관지에 세균감염 위험을 줄일 수 있으며, 쇼가올 성분은 콜레라 등 각종 균에 대한 살균 효과가 뛰어납니다.
③ 도라지
도라지는 이눌린과 사포린 성분을 다량 함류하고 있습니다.
이성분은 점액 분비를 도우며, 가래를 배출하는데 효능이 뛰어나 기관지 점막을 튼튼하게 하는데 도음을 줍니다.
또한 기관지 점막을 촉촉하게 만들어줘서 미세먼지 흡입으로 손상되기 쉬운 폐를 보호하는데에 효과적입니다.
도라지는 청을 만들어서 차로 만들어 마시는 것 역시 미세먼지 배출 효과를 기대해 볼 수 있습니다.
④ 녹차
녹차의 성분 중 하나인 카테킨과 타닌은 체내에 중금속이 쌓이는 것을 억제합니다. 기관지 내에 미세먼지를 배출하는데에도 효과적입니다.
하지만 타닌이 철분 흡수를 방해할 수 있으니 식후에 바로 녹차를 섭취하지 말고 1시간이 지난 다음에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